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ES2018/코트라 직원의 눈]스마트시티의 핵심으로 떠오른 자율주행기술,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까.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7:01

    [인터 비즈]대한 무역 투자 진흥 공사(대한 무역 투자 진흥 공사)산업 분석 치ー무팍곤우오은 과장이 미국 라스 베이거스 국제 전자 제품 박람회(CES)2018현장을 찾아 변화하는 산업 키워드를 꺼냅니다.  개막 한명 91(현지 시간)CES 2018의 주요 키워드인 주제는, 스마트 시티의 미래(The Future of Smart Cities)입니다.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이어지는 미래 공간은 어떤 모습 1죠. 통신 등 IT업체는 물론 포드 등 전통업체들조차 변화하는 도시 공간의 의미를 재정립하느라 CES 현장은 분주했습니다.


    >


    CES 20일 8행사 일날에 쟈싱 선의 기조 연설자로 자동차 회사 포드의 짐 해킷(Jim Hackett)의 최고 경영자(CEO)가 자신과 주목을 끌었다. 자동차회사 대표에게 개막행사 당일 기조연설을 맡긴 것은 어떤 의미일까.  짐 해킷 CEO는 그런 예상을 넘어 더 큰 개념을 얘기했다. IT와 자동차 기술이 바뀌는 미래상. 모빌리티(운송)가 한국의 도시공간을 바꾼다는 게 그의 설명이었다. 바로 이번 CES의 핵심 테마인 '스마트 시티'에서 모빌리티의 역할을 다룬 것이었다. 스마트시티의 매체는 바로 자동차다. 그가 말하는 좀 더 스마트한 도시는 어떤 의미일까.  포드가 자동차 메이커인 이상, 자동차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비전이었다 그는 포드가 교통 모빌리티 클라우드(Transportation Mobility Cloud)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그것은 그 차를 자체 통신 플랫폼으로 만들었다 여기에 자율주행 기술을 추가해 교통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하겠다는 게 그의 구상이었다.


    >


    그는 모빌리티 기술과 교통통신이 발달하면 궁극적으로는 공유경제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동차도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해지는 시대가 오고 있었다.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가전전시회에 나온 자동차업체 대표의 기조연설이었다.CES에서는 최근 자동차 업체들이 주인공으로 크게 부상하고 있다. 가전전시회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다. 올해의 테마가 된 스마트시티도 결국 자동차에 중점을 두게 된다. 포드자동차가 전면에 나선 것도 이상한 하나는 아니다.  올해 CES로 현대 기아 자동차를 비롯한 메르세데스 벤츠, BMW, 폴크스바겐, 포드, 도요타, 닛산 등 하나 0개 완성 차 업체가 자사의 자율 주행 기술 등을 선 보이고 있다. 여기에 IT, 통신 회사가 참가해, 자동차와 함께 바꾸어 가는 미래상을 스토리했습니다. 이날 도요타 역시 박스형 자율주행 전기차 이팔렛을 선보였다. 배달차이자 차량 공유용으로도 쓸 수 있어 자동차를 매개로 한 사실상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처럼 차 가운데 새로운 아이디어가 넘친다.


    >


    >


    교통 등 라스 베이거스 도시 운영에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사례가 CES20일 8에서 나온다. 미국의 한 스타트업사가 만든 무인 자율주행 셔틀버스 트리플A가 라스베이거스 도로에서 운행 중이고 BMW를 이용한 자율주행 택시가 시험운행 중이다. 도미노피자도 포드자동차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피자 배달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자율주행 기술이 산업과 도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보여 주는 관심 있는 참고 사례다. 자율주행차가 실험실을 벗 삼아 한국 산업과 사회 곳곳에서 접목이 이뤄지고 있다.


    >


    스마트 차량은 운전자의 안전도 대책입니다.질 것으로 보인다. 포드자동차는 차량 간 지능형 통제시스템이 발달할 미래에는 갑자기 운전자의 건강문제가 발생해도 차량이 자연스럽게 문제를 인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운전자의 건강 문제를 자동으로 인식한 담을 병원에 연락해 운전자를 안전하게 구조하는 기술이 개발 중입니다. 물론 이런 스마트 자율주행시대가 희망찬 미래만은 아니다. 이날 CES 현장에서는 자율주행차 주행 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책입니다.또 소재 판단을 논의할 컨퍼런스도 마련돼 있다. 스마트시티 구상과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할수록 이런 어두운 면도 무거운 주제가 될 것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